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세상에 공짜란 없다.

by 00동 부르주아 2022. 9. 1.
반응형

'세상에 공짜는 없어'라는 말은 우리 어머니가 어렸을 때부터 나에게 자주 해주셨던 말씀이다.

30년 이상 아버지와 함께 맞벌이로 장사를 하셨던 어머니는 장사를 통해 자본주의 세상을 몸소 경험하셨고,

그 세상의 이치를 내가 빨리 깨우치길 바라셨던 것 같다.

짧은 30여년의 인생을 살아온 나도 대학입시, 취직과 같은 굵직한 이벤트나

자격증 취득 등과 같은 소소한 이벤트를 되돌아보면, 열심히 준비를 했을 때 대부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물론 세상에는 운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운에도 기본적으로 노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고생 끝에 얻는 것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바로 자신의 실력이 되어 남아있기 때문이다.

운동에 있어 꾸준한 연습만이 최고의 선수가 되는 방법인 것처럼 부동산재테크 공부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공짜를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그러한 과정은 생략하고 일확천금을 노린다.

부동산 공부를 하지 않고, 지인의 말만 듣고 투자를 한다.

주식 공부를 하지 않고, 전문가의 말만 믿고 주식을 산다.

남들이 비트코인을 하기 때문에 그냥 비트코인을 산다.

이런 현상을 일컫는 양떼효과(Herding effect)란 주식용어도 있다.

결국 이런 부화뇌동식의 투자는 반드시 실패하게 되어 있다.

세상의 이치는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비트코인이든 간에 모두 같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그런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부동산에 대한 관심에서 그치지 않고, 꾸준히 재테크와 부동산 관련 서적을 읽고,

부동산재테크 강의도 온라인으로 수강하며 배우고 있다. 이것이 부동산 투자를 제대로 하기 위한 연습이라고 생각한다.

ENTJ성격의 추진력이 강한 불도저같은 스타일이지만, 아직 투자에는 신중하다. 종잣돈이 부족한 이유도 있지만,

투자에 확신이 설 만큼 연습이 되지 않아서다. 투자를 실행하면서 배우기에는 그 수업료가 매우 비쌀 수 있다.

투자는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회복이 불가할 정도로 잃지는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직 살아갈 날들이 많고 1년 더 일찍 부자가 되지 않더라도 괜찮다.

착실히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간다면 그게 언제가 되든 정상에 도달하게 될테니까.

구독자분들 중에는 공짜만 바라는 분들이 없길 바라며, 독서와 강의를 통해 충분히 실력을 쌓으시고

실전투자에 나서시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